본문 바로가기
역사여행

수원화성 위대한 문화 유산

by M.T 2024. 2. 3.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많은 부분의 성곽과 궁이 무너졌음에도 불구하고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나라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우리 조상의 자랑스럽고 위대한 유산인 수원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의궤' 화성전도

 

 

수원화성

 

조선시대 최대의 비극은 당쟁에 휘말려 일국의 세자가 아버지의 명령에 의해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사도세자의 죽음입니다. 

 

수원화성은 사도세자의 아들인 정조가 아버지(비참하게 죽은)인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이었던 수원 화성으로 옮기고 화산 부근에 있던 읍치(고을)를 옮기면서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입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근본이 되었을 뿐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 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 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졌습니다. 

 

 

수원화성 건축기간

 

수원화성은 1794년에 착공되어 1796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처음 계획했던 기간보다 빠른 시간에 건축이 완공된 것인데요. 

 

이는 조선시대에 가장 발전된 과학기술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성을 쌓을 때 거중기와 녹로 등의 신기재를 사용하여 석재 등을 옮기며 쌓는데 이용하였습니다. 

 

 

화성행궁

 

수원화성 축성 시에 여러 부속시설이 건설되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화성행궁입니다. 

행궁은 임금이 행차 시에 거처하던 임시 궁궐을 말합니다. 

화성행궁은 정조가 12년간 13번이나 수원 행차를 하며 머물렀던 곳입니다. 

1795년에는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환갑을 기념하는 진찬연을 화성행궁에서 거행하는 등 여러 가지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반응형

화성행궁
화성행궁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장면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장면

 

 

수원화성의 파손 및 손실

 

수원화성은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성곽의 일부가 파손되었으나 1970년대에 복원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파손된 수원화성은 정조시대 수원화성 축성 직후에 발간된 '화성성역의궤'를 통해 축성 당시의 모습 그대로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화성성역의궤'에는 축성 계획, 제도 법식 뿐만 아니라 축성시 동원된 사람들의 이름과 그들에게 지급된 임금도 적혀 있을 만큼 매우 상세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치 파손되면 이 의궤를 보고 보수해달라고 하는 것처럼 건축에 대한 크고 작은 내용이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성성역의궤' 덕분에 많은 부분이 파손되어 1970년대에 복원되었지만 수원화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습니다. 의궤를 보니 완벽하게 복원된 것이라고 믿어 의심할 여지가 없었던 것입니다. 

 

 

마치며

 

조선시대를 통틀어 건축학적으로도 예술적으로도 가장 훌륭한 건축물은 수원화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수원화성이 안타깝게도 파손되었지만 우리는 오늘날 화성성역의궤 덕분에 아름다운 우리의 문화유산을 옛 모습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기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며, 다시 수원화성을 방문해 보려고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수원화성 맛집 진미통닭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방문하려고 하시나요? 예술적으로 훌륭한 성곽과 역사적인 의미가 담긴 화성행궁을 둘러본 후 출출한 배를 어디서 채울까요? 수원화성 유명한 통닭거리에 있는 진미

pepehk.tistory.com

'역사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림지와 용추폭포 유리전망대  (1) 2024.02.07
공주 무령왕릉 역사여행  (0) 2024.02.05
한양도성 둘레길  (1) 2024.02.01
병자호란 굴욕의 역사  (3) 2024.01.30
국립 부여 박물관 백제 금동대향로  (0) 202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