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

수족냉증 원인 및 관리방법

by M.T 2024. 2. 11.

손과 발이 항상 차가운 이유가 무엇일까요?

너무 차갑다 보니 몸이 으슬으슬 춥고 어떤 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과연 손발이 차가운 원인은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과 발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낄만한 온도가 아닌 곳에서 유난히 손발이 차가우며 춥다고 느끼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여성들에게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증상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증상이 생겼다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저절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우리의 몸은 스스로 혈액을 온몸으로 전달하여 신체의 온도를 조절합니다. 혈관을 수축하고 혈액을 좀 더 많이 혹은 적게 보내는 작용을 통해 신체 전체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손발이 차다는 느낌은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지만, 몸이 항상 따뜻한데 손과 발이 항상 차가운 사람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특별한 원인

 

  • 레이노 현상 : 말단으로 가는 일부 혈관이 일시적으로 좁아지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원인이 되어 손발이 따뜻함을 느끼는 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레이노 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이 매우 창백하고 차가워집니다. 이러한 레이노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아 면역 결핍이나 고혈압과 같은 더 심각한 원인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 당뇨병 :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혈관 내부에 지방이 축적되어 혈관을 좁고 단단하게 만들어 혈류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 외상이나 조직 손상 : 외상이나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혈류가 억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수술 후나 부상 후 수족냉증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빈혈 : 빈혈로 인해 몸 전체에 혈액의 수송이 방해되어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도 있습니다. 
  • 흡연 : 마지막으로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은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혈류를 감소시켜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원인이 맞다면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별한 원인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은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반응형

 

수족냉증의 관리방법

 

일반적인 수족냉증의 관리법은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실천 가능합니다. 

 

발이 많이 차다면 수면양말을 신으세요. 발을 따뜻하게 하면 수면에도 좋습니다. 

손이 많이 차다면 벙어리장갑을 착용하세요. 

옷을 따뜻하게 입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를 피하세요. 

 

운동을 꾸준히 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면 일시적으로 손발이 차가워지더라도 금방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손발이 차가워져 움츠려 들고 자꾸만 움직이지 않는다면 상황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과 자가 치유력을 높여주는 방법만이 소소한 증상을 사라지게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어쩌면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나 스스로를 지켜나갈 수 있는 가장 작은 실천하기 쉬운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부터 10분 운동 건강식단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수종냉증에서 벗어나서 따뜻한 손과 발을 가질 수 있습니다.